나성호의 R 부동산 데이터 분석 특강 (6회)
수집한 지리정보를 활용한 지도 위 시각화
나성호는 금융회사에서 데이터 분석을 직접 수행하는 마케터로 17년 동안 근무했다. 지금은 데이터 마이닝 박사 과정에 재학중이며, 머신러닝을 강의하고 있다.
안녕하세요? 나성호입니다. 지난 연재에서 ‘카카오맵 API를 활용하여 지리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지리정보를 얻게 되면 다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지도 위 시각화입니다. 즉, 원하는 지역의 지도를 불러온 다음 분석 데이터의 경도와 위도 좌표를 기준으로 지도 위에 적당한 표시를 함으로써 데이터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죠.
지금 우리가 다루고 있는 데이터가 2019년에 거래된 서울특별시의 아파트 매매 거래금액 데이터이므로 서울특별시 지도 위에 아파트 단지별로 매매금액의 평균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관련 패키지인 `
ggmap`을 설치했다고 가정하고 패키지를 호출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필요한 패키지 호출하기
구글 맵 API Key 발급 방법
최근에 `ggmap` 패키지를 설치했다면 아마도 3.0.0 버전일 것입니다. RStudio에서 `ggmap` 패키지 함수를 실행할 때 2.6.1 버전까지는 구글 맵 API Key를 인증하는 과정이 필요 없었는데요. 2.7.0 버전부터는 구글 맵 API Key를 미리 발급받은 다음 패키지의 함수를 실행하기 전에 구글 맵 API Key를 등록해야만 합니다. 사실 개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해진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R이 오픈 소스이기에 이렇게라도 해야 지도 시각화가 가능하니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하겠지요.
따라서 이번 연재는 구글 맵 API Key를 발급받는 방법부터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연재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실습하시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은, 구글 맵 API Key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하기만 할 뿐 실제로 카드 결제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온라인 사이트에 자신의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는 점에서 찜찜한 기분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을 것입니다. 아무튼 지금부터 구글 맵 API Key를 발급받고 관련 코드 실습을 따라해보는 것은 전적으로 본인이 결정하기 바랍니다.
구글 맵 API Key를 발급받기로 마음먹었다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어카운트로 로그인한 상태로 구글 맵 플랫폼 사이트(
https://cloud.google.com/maps-platform/?hl=ko)에 접속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그림 2]와 같은 이미지가 보이면 가정 먼저 해야 할 것은 화면 왼편에 보이는 파란색 버튼인 ‘시작하기'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림 3]처럼 구글 맵 플랫폼 사용 설정 팝업 메뉴가 생성됩니다.

[그림 2] 구글 맵 플랫폼 사이트 이미지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