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세상에서 영향력있는 데이터 만들기 : 데이터 거버넌스
1. 서론
오늘날 많은 국가와 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심에 데이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중심 혁신(Data Driven Innovation)을 외치고, 데이터가 자본이 되는 데이터 캐피탈리즘이 대두되고 있는 데이터 혁명의 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주요국가들은 빅데이터를 원동력으로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영국, 독일 등 선진국에서는 공공 데이터를 민간부문에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있고, 금융, 의료, 제조, 통신분야 등의 민간분야에서도 글로벌 인터넷 기업을 중심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연계하여 민간 산업 경쟁력을 혁신적으로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빅데이터 시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활용 가능한 양질의 데이터 확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과 생태계 구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빅데이터 인프라 환경 구축과 더불어 보다 가치 있고 영향력 있는 데이터를 만들고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 역시 데이터 활용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요건이 됩니다.
본 고에서는 데이터 거버넌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시대에 왜 데이터 거버넌스가 주목받아야 하는지, 빅데이터에 적합한 데이터 거버넌스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2. 데이터 영향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의 중요성 2.1 데이터 거버넌스의 이해
데이터 거버넌스란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의 관리정책, 지침, 표준, 전략 및 방향을 수립하고,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조직 및 서비스를 구축하는 정책과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IT 관리체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효과적인 데이터 사용을 위해 반복적이고 확장 가능하도록 조직의 데이터 관리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며, 관리체계 기반 하에 데이터 품질관리, 메타데이터 관리, 마스터데이터 관리, 프라이버시 관리, 데이터 수명주기관리 등을 포함하는 체계입니다.
데이터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목적은 데이터로 인한 리스크를 미리 예측하여 대비하고, 데이터 활용도 증대를 통해 가치를 향상시켜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관리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하는데 있습니다. 아직 데이터 거버넌스 공식 표준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조직의 데이터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평가(Evaluation), 감독(Direction), 모니터링(Monitoring)하는 체계 중심으로 표준화가 진행중입니다.
2.2데이터 관리 기능 및 데이터 관리 프레임워크
[그림 1]과 [그림 2]는 데이터 거버넌스와 관련된 관리기능과 프레임워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데이터 관리 기능은 다양한 세부업무들로 구성되며, 세부업무들의 구성 및 세부업무들간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거버넌스를 구현하게 됩니다.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기존의 데이터 거버넌스 및 관리 기능이 더욱 강화되고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빅데이터 시대에서의 데이터 거버넌스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빅데이터 세상에서의 데 ....